효령
행사 일정

연주암 삼층석탑

첨부파일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104호

ㆍ 지정연도 : 1980년 6월 2일

ㆍ 소재지: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산12-1

ㆍ 크기 : 높이 약 3.6m

ㆍ 관리 : 연주암

연주암의 대웅전 앞에 있는 3층 석탑이다. 이 석탑은 효령대군이 연주암에 머무르면서 수도할 때 대군께서 조성한 탑이다.

3층으로 된 석탑으로 높이 3.6m 정도로 주변에 석조 난간을 둘러 보호하고 있다. 4개의 판석으로 이루어진 기단부는 각 판석을 서로 맞물리도록 구성하여 우주(隅柱)처럼 표현하였다.

기단 아래에는 부연이 있고 지대석 위에는 연꽃무늬를 새겼다. 2단으로 이루어진 상대갑석 위에는 3단의 층급 받침으로 1층의 탑신석(塔身石)을 받쳤다. 그 위에는 전체가 한돌로 구성된 1층 탑신석이 놓여 있는데, 양면에 우주를 모각(模刻)하였다.

한돌로 이루어진 옥개석(屋蓋石)은 밑면에 4단의 옥개받침을 조각하였고, 두터운 전각 끝단은 약간의 반전을 이루고 옥개석의 낙수면은 가파르게 처리되었다.

2층 탑신석부터는 그 높이와 크기가 갑자기 줄어들었고, 옥개석 받침도 3단으로만 조각되었다. 2층과 3층의 탑신석에도 우주만을 간략하게 모각하였다. 탑의 상륜부(相輪部)는 노반(露盤)ㆍ앙화(仰花)ㆍ보주(寶珠)만 남아 있다. 이 석탑은 지대석 위의 연꽃무늬나 한돌로 구성되어 우주가 모각된 탑신석과 4단ㆍ3단으로 구성된 옥개받침 등 고려시대의 석탑 양식을 따른 조선 초기의 탑이다. (자료: 두산백과)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