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령
행사 일정

[문화탐방] 공주 동학사 및 주계군 사당 경충사(景忠祠)


[문화탐방] 공주 동학사 및 주계군 사당 경충사(景忠祠)



공주 동학사 및 주계군 사당 경충사(景忠祠)


◎ 일  자 : 2023년 11월 22일(수)

◎ 장  소 : 공주 동학사(충남 공주시 반포면 학봉리), 경충사(충남 계룡시 금암동)

◎ 참석자 : 정일 이사장, 학용 부이사장, 강언 부이사장, 원재 전례이사, 강수 문화이사, 봉재 사업개발이사,

               성규 · 강윤 · 기문 이사, 기학 영천군종회장, 영규 · 기호 · 부길만 문화위원 <총 15명>


 

※ 탐방내용 


계룡산에 위치한 동학사는 724년(신라 성덕왕 23)에 건립한 사찰로 동학사 대웅전 아미타불좌상 복장유물인 「지장보살본원경권하」(소장:불교중앙박물관)에 ‘대공덕주 효령대군’이 적혀 있는 유물이 발견되어 대군할아버지와 관련 있는 사찰이다. 1457년(세조 3) 김시습(金時習)이 조상치(曺尙治)·이축(李蓄)·조려(趙旅) 등과 더불어 삼은단 옆에 단을 쌓아 사육신의 초혼제를 지내고 이어서 단종의 제단을 증설하였다. 다음 해에 세조가 동학사에 와서 제단을 살핀 뒤 단종을 비롯하여 정순왕후(定順王后)·안평대군(安平大君)·금성대군(錦城大君)·김종서(金宗瑞)·황보인(皇甫仁)·정분(鄭奔) 등과 사육신, 그리고 세조 찬위(簒位: 임금의 자리를 빼앗음)로 원통하게 죽은 280여 명의 성명을 비단에 써서 주며 초혼제를 지내게 한 뒤 초혼각(招魂閣)을 짓게 하였다. 현재는 비구니(성인 여승) 사찰이다.


이어서 다음 탐방지인 주계군 이심원(李深源)의 사당인 경충사(景忠祠)에 20분쯤 후에 도착하였다. 이심원(李深源)은 효령대군의 증손이자 김종직의 제자로 학문과 의술에 뛰어났다. 1487년 종친과시강경사(宗親科試講經史)에서 장원급제하여 정의대부(正義大夫)에 제수되었다. 1504년(연산군 10) 갑자사화에 연루되어 두 아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였다. 그 뒤 조광조(趙光祖)·정광필(鄭光弼)을 비롯한 유림들의 계(啓)에 의하여 1517년(중종 12)에 신원(伸寃:억울하게 뒤집어쓴 죄를 풀어 버림)되었으며, 그의 충절을 기리는 정려문(旌閭門)이 세워지고 흥록대부주계군(興祿大夫朱溪君)으로 증직되었다. 경충사(景忠祠)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는 『성광유고(醒狂遺稿)』가 있다.


첨부파일

공주 동학사 대웅전 앞


첨부파일

경충사 참배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