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령
행사 일정

23세손 '學' 항렬자의 위치에 관해 여쭙습니다.

  • 이윤학
  • 2020-06-16 22:36:48
  • 조회 292
  • 추천 0

안녕하세요. 저는 대군의 23세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목과 같이 항렬자에 궁금증이 생겨 글을 적습니다.


여러 책자와 온라인 등에서 보아 온 항렬표에는 23세손의 항렬자가 대부분 '○存/○學'이라 표기되어 있고, 저의 10촌 내외의 동항렬이 모두 '○學'자를 쓰고 있기에 여태껏 항렬자에 대해선 의심을 가져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學○' 형태로 이름의 첫 자에 항렬자를 쓰신 분도 많다는 사실을 크게 실감하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學○'자를 쓰는 종친들을 꽤 만나왔음에도 그들이 항렬자 위치를 잘못 사용한 것이라고만 치부해왔었는데,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니 오히려 '學○'자로 쓰신 분들이 더 많이 계신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세보를 살펴봐도 다른 항렬에 비해서 23세손은 소종마다 '○學'과 '學○'의 혼재함이 두드러지며, 본 청권사 사이트에서도 항렬자규 표에는 '○學/○存'으로 되어 있으나 회원가입 시 항렬 입력란에는 '○存/學○'으로 되어 있으니 더욱 아이러니합니다.


세대마다 항렬자의 위치를 번갈아 쓰는 것이 일반적이라 그 때문에 혼동하여 '學○'으로 쓰신 분들이 많은 것일까요? 아니면 본래 '學○'자로 쓰는 것이 맞다거나 지파마다 제각기 다른 규칙을 두고 있는 것일까요?...


이 현상의 원인을 무엇이라 보시고 그에 대해서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계신지 고견을 청코자 합니다.

2개의 댓글

댓글비밀글수정삭제
로그인 후 댓글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청권사
안녕하세요 청권사입니다.
효령대군파 23세손 항열자는 "○存/○學"이 원칙입니다.
"學" 항열자의 경우는 지역에 따라 "○學 또는 學○"으로 혼재하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권사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항열입력란 23세"○存/學○"은 잘못표기되어 "○存/○學"으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2020.06.18 16:58:30
댓글이윤학
답변 감사합니다.2020.06.29 20:04:44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