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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8년(세종20) 효령대군께서 효(孝)에 대한 이론정립과 후세인들을 권계할 목적으로 ‘부모은중경’과 ‘장수태골경’을 합부하여 ‘부모은중장수태골경합부(父母恩重長壽胎骨經合部)’를 충남 천안시 광덕사에 사경하셨다.

‘부모은중경’ (부모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넓고 깊은가) 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1) 懷耽守護恩(회탐수호은): 어머니 품에 품고 지켜주신 은혜
  2) 臨産受苦恩(임산수고은): 해산 때 고통을 이기신 은혜
  3) 生子忘憂恩(생자망우은): 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으신 은혜
  4) 咽苦吐甘恩(인고토감은): 좋은 것만을 찾아 먹여주신 은혜
  5) 廻乾就濕恩(회건취습은): 진자리 마른자리 가려주신 은혜
  6) 乳哺養育恩(유포양육은): 젖먹이고 길러주신 은혜
  7) 洗濯不淨恩(세탁부정은): 부정한 것을 깨끗이 씻어주시는 은혜
  8) 遠行憶念恩(원행억념은): 먼길을 떠났을 때 걱정해 주시는 은혜
  9) 爲造惡業恩(위조악업은): 자식을 위해 나쁜 일을 감당하시는 은혜
 10) 究竟憐愍恩(구경연민은): 끝없이 자식을 사랑하시는 은혜

‘장수태골경’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악업을 짓지 않도록 진리를 설하여 무병장수를
얻게 하는 내용의 경)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낙태죄악 강조(낙태는 악업의 큰 씨앗)
   2) 부모의 책임감(어린 자식을 양육, 보호해야 할 의무).
   3) 무병장수설(죄업을 씻고 참회하는 것이 무병장수의 시작).

 ※ 부모님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넓고 깊은가를 10가지 큰 은혜로 나누어 사경하셨고,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악업을 짓지 않도록 진리를 설하여 무병장수를 얻게 하는 내용의 경으로 총11,551자이다. 이는 생리학적 측면에서 보다 사실적이고, 진솔함과 더불어 공감적이며, 매우 과학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효에 관해서 근원적인 유교경전인 ‘孝經’에는 ‘孝’ 를 강조한 데 비해, 효령대군께서 사경하신 이 경전은 ‘恩惠’를 강조하고 있다. 은혜의 강조는 효의 깨달음과 보은 그리고 효의 실천을 귀납적인 논증으로 권계하였음을 짐작할 수가 있다. 또한, 이 경전은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 널리 보급되었고 나라마다 여러 가지 유통본을 남겼다. ♣